학회소개

 학회장 인사말

HOME > 학회소개 > 학회장 인사말



존경하는 한국수학교육학회 회원님께

한국수학교육학회 15대회장 조정수

제15대 회장을 맡게 된 영남대학교 조정수입니다. 회원님들께서 노력해 주시고 격려해 주신 덕분으로 훌륭한 임원분들과 함께 앞으로 2년 동안 학회를 이끌어나갑니다.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융합교육, 그리고 비대면 공학활용을 특징으로 하는 수학교육을 준비하기 위한 몇 가지 학회 발전 방향을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학술지 수준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학회 존재성은 학술지의 질적 수준에 좌우됩니다. 이를 위해 학술지와 관련된 기존 여러 불편 사항들을 과감히 해소하여 회원님들께서 연구 논문 투고와 게재를 더 많이, 더 쉽게 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이런 과정을 거쳐 궁극적으로 Scopus 등재로 가는 길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국제적 연구 연대를 강화하여 우리 학회의 국제적 위상을 높이겠습니다. 비대면 국제학술대회 경험으로부터 언택트 공학활용을 통해 외국 연구자와 연대가 용이함을 확인하였습니다. 외국 연구자 초청 언택트 심포지엄을 주기적으로 개최하고, 외국 수학교사와의 현장 수학수업 언택트 연구 세미나를 통해 국제적 수학교육 이론 뿐 아니라 실제 교수법 지식도 공유하는 장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미국과 유럽 중심 연대에서 벗어나 가까운 아시아 국가와의 수학교육 연구 연대도 확장, 강화하여 아시아 수학교육의 허브 역할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학술대회 프로그램을 다양화하여 모든 회원들의 참여 만족도를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대학 중심의 전문 수학교육 연구자를 위한 연구 세션, 현장 수학교사를 위한 실제 수업경험과 교육과정 운영을 공유하고 토론하는 교사 세션, 학교수학 관련 수학내용 연수 세션, 수학교육 관련 실행 중심의 워크샵 세션, 수학교육 연구자를 위한 연구방법론 세션, 신진박사학위자의 박사학위 논문 발표 세션, 그리고 수학교육 관련 사회적 이슈에 대한 심화토론 세션 등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모든 회원들의 수학교육 관심을 최대한 만족시키도록 준비하겠습니다.

1962년 10월 9일에 설립된 한국수학교육학회는 우리나라 수학교육의 역사 그 자체입니다. 그 역사를 써내려온 전임 회장님들, 고문님들, 그리고 전임 임원님들의 노력과 열정에 감사드립니다. 제15대 임원진은 그 역사를 이어받아 새로운 역사 전환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회원 여러분의 관심과 격려, 그리고 지도를 부탁드립니다.

2021년 1월 1일
한국수학교육학회장 조정수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