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소개

 학회장 인사말

HOME > 학회소개 > 학회장 인사말



존경하는 한국수학교육학회 회원님께

한국수학교육학회 13대회장 이상구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학회 창립일인 2018년 10월 9일에 한국수학교육학회 제13대 회장 임기를 시작하는 성균관대학교 이상구입니다.

먼저 부족한 저를 격려하여 중책을 맡겨주신 회원님 한분 한분의 지지와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아울러 지난 2년 동안 멋지게 학회를 이끌어 주신 권오남 회장님과 부회장님, 이사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한국수학교육학회는 1962년 우보 박한식 교수님을 중심으로 창립한 이래, 지난 반세기 이상 수많은 회원들과 임원들의 헌신적인 노력과 애정으로 현재는 한국의 수학교육을 책임지는 현재 정회원 1451명, 평생회원 201명, 기관회원 104개를 보유하는 가장 오래된 그리고 가장 크고 중요한 학회로 성장하였습니다. 저를 비롯한 13대 임원진은 12대에 걸친 전임 회장님들이 이루신 성과를 이어받아 앞으로 한국수학교육학회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회원님들의 의견을 모아, 다음과 같은 현안 문제를 슬기롭게 풀어내는 데 최선을 다하려 합니다.

1. 한국수학교육학회를 중심으로 KSICMI(Korean Sub-commission of ICMI, 국제수학교육 한국위원회) 및 한국수학관련단체총연합회, 교육부, 연구재단, 창의재단, 수학연구소, 기업 등과 긴밀히 협조하여, 다양한 학술활동을 진행하고 재정적인 기여를 유도하여 학회 인프라를 확충하겠습니다.

2. 한국수학교육학회의 저널인 <수학교육>, <수학교육 논문집>, <純粹 및 應用數學>, <初等 數學敎育> 은 이미 KCI(Korea Citation Index, 한국학술지인용색인) 인증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영어 논문집 시리즈 D도 혁신적인 변화를 이끌어, 이 중 대표적인 두 세 개의 저널은 가능한 한 빨리 국제저널 인증인 SCOPUS 목록에 신청/등재하여 그 혜택을 회원들이 누리도록 하겠습니다.

3. 수학 및 수학교육학 석-박사학위를 받은 신진연구자들이 활동하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한국과학창의재단, 국립과학관 및 수학문화원, 다양한 형태의 중등학교 및 초등학교의 연구하는 수학자/수학교사들의 정회원 등록을 유도하여 학회를 더욱 활성화 하겠습니다.

4. 학술대회가 현장교육에 관한 풍성한 소통의 장이 되도록 구성하여 봄/가을의 학술회의와 여름의 수학교육 Workshop을 성공적으로 개최하도록 하겠습니다.

5. 교육환경과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는 시기에 수학교육 환경 변화에 대하여 수총과 함께 정부의 정책과제 등을 활용하여 선제적으로 연구하고 그 결과를 동료 교수/교사들과 공유하며, 대학수학교육 및 중등수학교육 현장에 비전을 제시하는 한국수학교육학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6. 한국수학교육학회의 글로벌화를 위해 신진학자와 대학원생을 포함한 학문후속세대의 국제학회 논문발표 활성화하고 EARCOME 2021의 서울 개최를 준비를 지원하고, 독창적인 한국수학 교육의 연구와 콘텐츠를 우리 저널들을 통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세계와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7. 마지막으로 우리 학회가 이번에 구입한 <서울대입구역 센츄리빌딩 13층의 새 학회사무실> 공간에 12월 중으로 이사하고, 우리 학회 60년사 편찬위원회를 가동하여 관련 사료를 모으면서, 회원과 학계 그리고 사회에 기여한 한국수학교육학회의 화려한 역사를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회원 여러분이 허락해 주신 위의 사업들을 더욱 겸손하게 또 섬기는 자세로 꼼꼼하게 준비하여 11월 30일 정기총회에서 다시 정리하여 보고 드리고, 추인 받아 수행하면서 한국수학교육학회의 발전에 기여하도록 온 힘을 쏟겠습니다.

회원님의 직장과 가정에 항상 만복이 함께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8년 10월 9일
한국수학교육학회장 이상구 올림